본문 바로가기
🍜 DY-맛집&여행지 소개

경북포항 해맞이 명소, '호미곶-해맞이광장'

by DY매거진 2021. 5. 15.
반응형

 

경북 포항 해맞이 명소 '호미곶-해맞이광장'

 

지난 5월 초 

포항 여행 중 

잠시 들려본 포항 호미곶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한반도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곳이면서 

해맞이 명소로 유명하여 아름다운 일출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 호미곶 해맞이광장 안내도 ◀

 

막~호미곶 새천년기념관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고 차에서 내리니

비가 한 두 방울씩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포항 호미곶 새천년 기념관

주차장 바로 옆 멋진 건물 한동이 보입니다.

포항의 또 하나의 명물인 새천년 기념관입니다.

 

▶ 포항 새천년 기념관 ◀
2000년 국가지정 일출행사를 기념하고 '영일만 르네상스'라는 새로운 천년 포항의 꿈과 희망을 실현하기 위해 건립된 새천년기념관을 통해 포항시민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호미곶의 새로운 랜드마크로서 대내외 관광객들에게 관광명소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새천년 기념관은 연면적 5,101㎡의 규모로, 1층에는 ‘빛의 도시 포항 속으로’ 전시실을, 2층에는 포항바다화석박물관, 3층에는 영상세미나실, 시청각실을 설치했으며, 지하 1층에는 공예공방 체험실, 옥탑에 전망대 등을 갖추고 있다.

 

 

 

호미곶 해맞이광장 옆에 있는 문어 조형물

문어의 디테일한 모습이 참 귀엽죠!

 

호미곶 전국 최대의 가마

▶ 전국 최대의 가마솥 ◀
지름 3.3m, 길이 1.2m, 둘레 10.3m로 호미곶 한민족 해맞이 축전 관광객들에게 새해 아침 떡국 대접을 위해 특수 제작된 우리나라에서 제일 큰 솥이다. 떡국을 끓이는 데 사용할 연료로 장장 8톤 정도를 관광객들이 직접 참여해 불을 때고 직접 떡국을 저도 보는 들의 체험 행사를 하였다.

 

KBS2 예능 프로그램 '해피선데이-1박 2일 시즌3 (이하 1박 2일)' 429회 편에서  국내 최대 가마솥으로 대게 라면을 끓여 출연진들과 호미곶에 모인 시민들과 함께 나눠먹어 관심을 받았던 곳이죠!

 

또한, 떡국 20,000인 분을 끓일 수 있다는 놀라운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0^

 

호미곶 연오랑세오녀상

▶ 연오랑 세오네상 ◀
「삼국유사」 의하면 신라 제8대 아달라왕 즉위 4년 정유에 동 해가에 연오랑세오녀라는 부부가 살았다고 한다. 이들은 우리 고장의 해와 달 설화의 주인공이며 금슬 좋은 부부상으로 잘 알려져 있다. 연오랑세오녀가 서로 마주 보는 형상의 조각 이 해맞이 광장에 설치되어 있다. 

 

호미곶 불씨함

▶ 불씨함 ◀
새천년준비위원회는 변산반도에서 채화된 '마지막 불씨'와 독도 해상과 포항 호미곶에서 채화한 '시작의 불씨', 날자 변 경선이 통과하는 남태평양 피지에서 채화한 '지구의 불씨'를 합화(合火)한 '영원의 불씨'를 이곳 해맞이 공장 불씨함에 보 관하고 있다.

 

 

호미곶 광장  포토존

호미곶 광장 옆에 있는 포토존입니다.

관광객들이 삼삼오오 모여 저마다 추억을 남기려고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고 계시더군요.

 

호미곶 상생의 손

▶ 호미곶 상생의 손 ◀
상생의 손은 새천년을 축하하며 희망찬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한다는 차원에서 99년 6월 제작을 착수한 지 6개월 만인 그해 12월에 완공했다. 상생의 손은 국가행사인 호미곶 해맞이 축전을 기리는 상징물이다. 육지에선 왼손, 바다에선 오른손 있으며, 새천년을 맞아 모든 국민이 서로를 도우며 살자 는 뜻에서 만든 조형물로서 두 손이 상생(상극의 반대)을 의미한다. 성화대의 화반은 해의 이미지이며, 두 개의 원형 고리는 화합을 의미한다. 상생의 두 손은 새천년을 맞아 화해와 상쇄의 기념 정신을 담고 있다.

 

사진 찍으시는 분들의

일출 사진 명소로도 잘 알려진 곳이기도 하죠!

 

저~상생의 손

손가락 사이로 떠 오르는 태양의 일출을 담기도 하고

운이 좋으며 상생의 손가락에 갈매기 5마리가 앉아 있는 모습과 함께 일출을 담을 수 도 있습니다.

 

※ 위 사진은 인터넷에서 출처 한 사진입니다.

 

 

 

호미곶 전망대에 들려 나오는 길에

군밤과 국화빵 한 봉지씩 하서

바다가 내려다 보이는

커피숍에서 아메리카노와 함께 먹고

비가 내려서

수박 겉핥기 하듯 대충 돌아보고 나왔습니다. ㅠㅠㅠ

 

▶ 호미곶 한민족 해맞이 축제 ◀
지역문화공연을 비롯하여 신 년 맞이 경축행사, 불꽃쇼, 해맞이 음악회 등 다양한 퍼포먼스가 펼쳐지며, 소원지를 희망풍선에 달아 날리는 등 갖가지 행사로 지난해를 돌아보고 희망찬 새해를 시작하는 뜻깊은 자리가 만든다.

날자 : 매년 12월 31일 ~1월 1일
장소 : 호미곶 해맞이 광장 일원

 

▶ 호미곶 돌문어 축제 ◀
동해안 포항 호미곶의 청정바다에서 잡히는 돌문어의 우수성을 대내외에 알리고 상품을 브랜드와 시켜 지역 대표 특상품으로 자리매김함과 동시에 현대인들의 트렌드인 월빙 식품으로 홍보, 지역 주민들의 소득증대를 위해 개최한다.

날자 : 매년 4월 말 2일간
장소 : 호미곶 해맞이 광장 일원

 

 

◈ 교통안내

대중교통 : 시내에서 200번 좌석버스 이용 시 구룡포 종점(환승센터) 하차 후 호미곶행 버스 이용 (40분 간격)

자가용 이용 : 시내에서 구룡포, 감포 방면 31번 국도 이용하여 구룡포읍내 진입 후 925번 지방도 이용하여 대보 방면으로 20분 정도 가다 보면 우측 해안에 위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