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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F22 랩터 세계최강 스텔스전투기 '2023 ADEX' 시범 비행

by DY매거진 2023. 10.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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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ADEX 2023

 

오늘 포스팅은 현존하는 세계 최강 美 스텔스전투기 F22 랩터 (F-22 Raptor)를 소개해 드립니다.

 

목차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이하 Seoul ADEX 2023)'가 지난 10월 17일부터 10월 22일까 경기도 성남시 소재 서울공항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서울 ADEX 2023는 1996년 '서울 에어쇼'로 출발해 2009년부터는 지상방산 분야까지 통합 운용되고 있고 국내 최대 항공우주·방산분위 전문 종합 무역 전시회입니다.

     

    이번 '서울 ADEX 2023'은 10월 17일부터 20일까지는 관련 분야 종사자들 대상으로 행사를 운영하였고, 일반인 관람은 10월 21일에서 22일까지 이틀간 입장 관람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미리 PRESS 신청해 놓았다 10월 18일(수) 다녀왔습니다.

     

     

     

    1. 美 스텔스전투기 F22 랩터 [F-22 Raptor] - 소개

    기존 F-22A 랩터
    분류 전투기, 작전기
    제작 국가 미국 /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제작 년도 - 1990년 9월 29일 (YF-22)
    - 1997년 9월 07일 (EMD F-22)
    사용 국가 미국
    제원 소개 - 전폭 : 13.56m
    - 전장 : 18.90m
    - 전고 : 5.08m
    - 주익면적 : 78.04 ㎡
    - 자체중량 : 14.379kg
    - 최대이륙중량 : 36.288kg
    - 엔진 : F-119-PW-100 터보팬(35,000파운드) x 2
    - 최대속도 : 마하 2.5 이상 (초음속 순항속도 마하 1.6 이상)
    - 실용상승한도 : 50,000피트 이상
    - 전투행동반경 : 2.177km
    무장 - 20mm M61A2 기관포 1문
    - AIR-9 사이드와인더 2발(측면무장격실)
    - AIM-120 암람 6발 / 알람 2발 + 1,000파운드급 폭탄 2발(중앙무장격실)
    - 비스텔스 무장시 외부 하드포인트 4개 사용 가능
    항전장비 APG-77 AESA, IFDL, INEWS 등
    승무원 1명

    미국 공군의 고등전술전투기 (Advanced Tactical Fighter) 계획으로 알려진 공군력 증강 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된 전투기로  1980년대 세계 최강의 전투기로 알려졌던 F-15A를 대체하는 기종이다.

     

    F22는 당초부터 스텔스 기능에 가장 큰 비중을 두고 설계되었다. 그밖에 STOL(단거리 이착륙) 기능과 인공지능을 사용하는 익스퍼트시스템 등 최고 수준의 기술이 결집되어 있다. 초당 7억 회의 명령어 연산을 수행할 수 있고(700 MIPS) 최대 2,000 MIPS까지 성능을 높일 수 있는 2대의 CIP(Common Integrated Processor)에는 작전에 관한 모든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다.

     

    양쪽 날개 밑에 각각 2,268kg(5,000파운드) 씩의 폭탄을 적재하고, M61 A2 20mm 포 1문, AIM-120 미사일 4기, AIM-9 사이더와인더 미사일 4기 등의 무기를 탑재할 수 있다. 최대순항속도는 마하 1.8에 이르며, 애프터 버너 없이 마하 1.5의 속도를 낼 수 있는 높은 연비를 유지한다. 작전반경은 3,000km 이상에 이른다.

     

    2. Seoul ADEX 2023 - F22 랩터 시범 비행

    2023 서울 아텍스

     계류장에 있는 F22 랩터 정면 모습니다.

     

    F22 랩터

     F22 랩터  측면 모습 얼룩무늬 도장(페인팅) 기술에 레이더파를 흡수하는 '스텔스 기술'로 집요한 추적을 따돌린다고 합니다.

     

    F22 랩터 시범비행
    F22 랩터

    Seoul ADEX 2023 시범 비행을  위해 활주로로 서서히 이동하는 F-22 랩터 모습

     

    서울공항 에어쇼

    F22 랩터 엔진이 F-119-PW-100 터보팬(35,000파운드) x 2로 최대속도 마하 2.5 이상 (초음속 순항속도 1.6 이상) 마하의 비행 기동이 가능합니다.

     

    F22 렙터 비행

    F22 랩터가 활주로에서 곧바로 기체를 90도 세워 엄청난 엔진음을 내뿜으며 하늘로 솟아오르고 있다.

     

    F22 랩터
    F22 랩터

    F22 랩터 F-119-PW-100 터보팬(35,000파운드) x 2개의 엔진에서 내뿜는 엄청난 힘을 보여주었다.

     

    F22
    F22랩터
    F-22 랩터
    F-22 비행보습

    F22 랩터는 비행 중 기체 아래쪽 무장 창을 활짝 열어젖히기도 했습니다. 스텔스 전투기 랩터는 레이더 탐지를 피하고자 모든 무장을 기체 안에 장착하는데 무장 창 개방은 무장을 발사 또는 투하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F22 랩터
    F22 랩터

    수직 급 상승하는 F-22 랩터 그 속도가 얼마나 빠른지 날개 쪽  수증기 응축현상이 생기는 모습이 보입니다.

     

    F-22
    F-22 시범 비행

    F22 랩터가 20여 분간 시범비행을 마친 뒤 사뿐히 활주로에 안착하여 원래 있던 계류장으로 들오고 있습니다. F22 랩터는 17일부터 22일까지 서울공항에서 열리는 'ADEX 2023' 기간 동안 매일 한 차례 현장에서 시범 비행을 선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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