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DY-연예+문화계 소식

소년심판 등장인물 러닝타임, '소년법 소년범 촉법소년 뜻'

by DY매거진 2022. 3. 12.
반응형

넷플릭스 시리즈 '소년심판'넷플릭스 시리즈 '소년심판'1

 📌넷플릭스 시리즈 '소년심판' - 기본정보

제목 : 소년심판 (Juvenile Justice)
장르 : 법정, 드라마, 휴먼, 범죄, 스릴러
공개일 : 2022년 2월 25일
촬영기간 : 2021년 1월 11일~ 2021년 6월 13일
러닝타임 : 595분 54초 (9시간 55분 54초)
몇 부작 : 10부작
출연 : 김혜수, 김무열, 이성민, 이정은 外
독점 스트리밍 : NETFLIX
출연 : 김혜수, 김무열, 이성민, 이정은 外~
등급 : 18세 청소년 관람가~

 

 📌 넷플릭스 시리즈 '소년심판' - 제작정보

제작사 : 길픽쳐스, 스튜디오드래곤
제작 : 박민엽, 이동규
연출 : 홍종찬 / 극본 : 김민석
촬영 : 강승기, 윤주환 / 미술 : 류선광, 곽재식 / 음악 : 김태성


📌넷플릭스 시리즈 '소년심판' - 소개

지방법원 소년부의 엄정한 판사. 복잡다단한 사건들을 다루며, 소년범에 대한 반감, 정의와 형벌에 대한 굳건한 신념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간다.

 

📌 넷플릭스 시리즈 '소년심판' - 주요인물

넷플릭스 시리즈 '소년심판' 김혜수넷플릭스 시리즈 '소년심판' 김무열

심은석 역 / 배우: 김혜수
 연화 지방법원 소년형사합의부 우배석 판사
"소년 사건이 속도전이라고요? 그래서 애들이 저 모양인 겁니다!! 왜 재판을 속도로 처분합니까? 그 속도에 맞추지 못해서 놓쳐 버린 아이들, 그 피해자들은 대체 누가 책임지는데요? 그거야말로 일의 효율이 아니라 무책임 아닌가요?"

차태주 역 / 배우: 김무열
연화지방법원 소년형사합의부 좌배석 판사
"소년에게 비난은 누구나 합니다. 그런데 소년에게 기회 주는 거? 판사밖에 못해요. 그래서 더 의미 있고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저는."

 

넷플릭스 시리즈 '소년심판' 이성민넷플릭스 시리즈 '소년심판' 이정은

강원중 역 / 배우: 이성민
연화지방법원 소년형사합의부 부장판사
연화지방법원 소년형사합의부장. 법관에서 22년의 경력을 가진 부장판사.
후배 판사가 일 한번 열심히 해 보겠다는데... 앞길 막아서야 되겠습니까. (몸을 내밀며) 안 그러냐, 근희야?

나근희 역 / 배우: 이정은
강원중의 후임 부장판사
"저에게는 법관으로서 원칙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내 법정은 감정이 없다'. 그래야지 어떤 편견도 없이 냉철한 처분을 낼 테니까요. 그러나 너무 뒤늦게나마, 이 소년법정에서만큼은 그래선 안 된다는 것을 이제 깨달았습니다. 그런 의미로, 저 때문에 상처를 입었을 많은 분들에게 이 한 마디를 대신하고 싶습니다. "미안합니다, 어른으로서."

 

📌 넷플릭스 시리즈 '소년심판' - 소년범

넷플릭스 시리즈 '소년심판' 이영넷플릭스 시리즈 '소년심판' 황현정넷플릭스 시리즈 '소년심판' 심달기

백성우 역 / 배우: 이연
연화 초등생 살인사건 공모자.
공범이자 진범인 한예은과는 SNS를 통해 만나 연인관계까지 발전했다. 연화 초등학생 살인 사건의 공범이지만 사실상 한예은에게 이용당한 처지이고 자신은 한예은이 살인까지 할 줄은 몰랐다고 한다. 여자 친구가 살인범으로 몰리는 걸 막기 위해 본인이 범인이라고 자수했다. 

한예은 역 / 배우: 황현정
연화 초등생 살인사건 주범.
한예은의 아버지는 사업을, 어머니는 유명 편집샵을 운영하며 두 명 모두 해외에 거주하고 있다고 한다. 한예은은 부모님과 떨어져 한국에 혼자 살고 있다. 대한민국에서 제일 잘 나가는 대형 로펌에서 여러 명의 변호인들을 대동하자 판사들도 재판에서도 보기 힘든 광경이라고 놀란다. 그녀의 집안이 상당한 금수저라는 것을 보여준다.

서유리 역 / 배우: 심달기
가정폭력 피해자이자 상습절도범

가정폭력으로 방황하며 지냈고 성매매, 폭행 등으로 소년범으로 왔었고 이때 판사 심은석에 의해 인연이 있던 것으로 보인다.

 

넷플릭스 시리즈 '소년심판' 김보영넷플릭스 시리즈 '소년심판' 김준호넷플릭스 시리즈 '소년심판' 송덕호

최영나 역 / 배우: 김보영
푸름 청소년 회복 센터에서 생활 중인 촉법소년.

7명의 아이들 중에 포주이다. 도유경을 왕따 시킨 주범이자 17살.

강신우 역 / 배우: 김준호
문광고등학교 3학년 1반에 재학 중인 학생. 

문광고등학교 시험지 유출 사태와 연관이 있다. 또한 강원중 부장판사의 첫째 아들이다.

곽도석 역 / 배우: 송덕호
7화에서 미성년자 무면허 교통사고 사건의 운전자.

무면허로 운전을 하다 적발되어 경찰에게 쫓기던 도중 오토바이 운전자인 오규상을 차로 들이박는다. 이로 인해 오규상은 중태로 병원에 입원하였다가 사망하였고, 운전을 했던 자신 역시 중태로 병원에 누워있다가 식물인간 판정을 받는다.

 

📌 넷플릭스 시리즈 '소년심판' - 관련 문서

▶- 소년법 -◀

소년법(少年法)은 반사회적 환경에 놓여 있는 소년법상의 소년을 처벌보다는 교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특별한 지위를 수여한 법률이다. 형법(형벌)의 본질 중 예방형, 그중에서도 특별 예방을 위한 법이다.

- 소년범 -
성인이 되지 않은 범죄자를 일컫는 말이다. 대한민국의 소년법에선 만 19세 미만 범죄자는 소년범이라 한다.

- 촉법소년 -
형법 제9조(형사미성년자) 14세가 되지 아니한 자의 행위는 벌하지 아니한다. 형사미성년자(刑事未成年者)는 만 14세 미만이어서 범죄를 저지른 경우에도 책임이 조각되어 형법상 범죄가 성립하지 않는 자를 말한다.

- 사법불신 -
삼권분립 원칙에 따라 사법권을 행사하는 법원과 그와 관련된 판사, 변호사, 검사 집단, 법무부, 법무부 소속기관 구성원들이 행한 법률행위/집행에 대한 사회에서 존재하는 불신들을 종합한 표현이다. 보통 사법 자체에 대한 불신, 사법 관련 업무에서 판-검사-변호사들 개개인이 보인 부적절한 행위에 대한 반감, 판결에 대한 불신 등을 사법불신이란 표현으로 묶는 경우가 흔하다.

 

촉법소년 극 혐오자가 판사가 되면 벌어지는 진짜..정의 구현

김혜수의 첫 넷플릭스 출연과 촉법소년 문제를 다뤘다는 점에서 국내에서는 이미 공개 전부터 관심이 있었던 편이었으므로, 공개 이틀 만에 1위를 찍었다. 북미, 유럽 등지에서는 지금 우리 학교는의 인기를 꺾은 '애나 만들기'와 그 이후에 공개된 '바이킹스: 발할라의 고공행진에 고개를 들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에서는 한국 못지않은 높은 순위를 보여주고 있다.

2월 28일에는 대한민국을 비롯하여 일본,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에서 1위를 찍었다. 대만, 싱가포르, 홍콩에서는 2위를 기록하여 글로벌 순위 10위로 차트 인 했다. 인도네시아와 필리핀에서는 각각 3위와 5위를 기록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