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DY-연예+문화계 소식

조선 정신과 의사 유세풍2(시즌2), 출연 등장인물 몇부작 인물관계도

by DY매거진 2022. 12. 1.
반응형

조선 정신과 의사 유세풍2

 

안녕하세요~^^*

DY-포토 매거진[고득용]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2023년 1월에 방송 예정인 수목 드라마 '조선 정신과 의사 유세풍 시즌2'입니다.

 

마지막 회에는 선왕의 범인을 잡으며 큰 사건이 일단락됨과 동시에 김민재(유세풍 역)가 왕에게 불려 가는 장면에서 끝이 나며 그 이유에 대한 궁금증을 남겼습니다. 이건 시즌2를 위한 포석일 텐데, 과연 어떤 스토리로 돌아오게 될까?  과연 '조선 정신과 의사 유세풍' 시즌2가 시즌1 능가할지 궁금해집니다.

 

tvN 수목 드라마 '조선 정신과 의사 유세풍 2' - 기본정보

장르 : 사극, 한의학, 코미디, 추리물
방송시간 : 수-목 / 오후 10:30~
방송기간 : 2023년 1월~
방송횟수 : 10부작
출연 : 김민재, 김향기, 김상경 외~
스트리밍 : TVING, 라쿠텐 비키, Viu
시청등급 : 15세 이상가~

 

tvN 수목 드라마 '조선 정신과 의사 유세풍 2' - 제작 정보

기획 : tvN, 스튜디오 드래곤
제작사 : 미디어캔, 영화사 일취월장
채널 : tvN
연출 : 박원국, 강희주
극본 : 박슬기, 최민호, 이봄
원작 : 이은소의 소설 [조선 정신과 의사 유세품]
CP : 유상원
PD : 손자영, 김하경

 

 

tvN 수목 드라마 '조선 정신과 의사 유세풍 2' - 기획의도

조선 정신과 의사 유세풍2

 

tvN 수목 드라마 '조선 정신과 의사 유세풍 2'

『심의(心醫)는 환자 및 환자 주변 사람들마저
편안한 마음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병자(病者)는 극도로 불안감이나 두려움을 느끼는데,
이것은 진실로 환자의 치유에 큰 해(害)가 된다.
따라서 환자는 종잡기 어려울 정도로 원하는 것이 바뀌는데,
그때마다 곡진히 따라주어 평안하게 해 준다.
환자나 환자의 주변 인물들의 마음이 편안하면
환자의 병 기운도 가라앉기 때문이다.』
- 세조의 '의약론' 中 -

 

침 못 놓는 천재 의원 유세풍, 이상하고 아름다운 계수 의원에서 반전 과부 서은우, 괴짜 스승 계지한을 만나 심의로 거듭난다. 아픈 자들에겐 따뜻한 처방을, 나쁜 놈들에겐 통쾌한 한방을 날리는 조선시대 정신과 의사들의 행복 처방전!

 

tvN 수목 드라마 '조선 정신과 의사 유세풍 2' - 인물관계도

tvN 수목 드라마 '조선 정신과 의사 유세풍 2' - 인물관계도

 

tvN 수목 드라마 '조선 정신과 의사 유세풍 2' - 등장인물

유세풍 (유세엽) 역 / 배우 김민재

📌유세풍 (유세엽) 역 / 배우 김민재

27세 | 침 못 놓는 천재 의원, 마음의 맥을 짚다!
인물, 학식, 성품 등등을 온전하게 갖춘 그 자체로 따듯한 십전대보탕(十全大補湯) 같았던 남자. 헌데, 왕실의 총애를 받으며 승승장구하던 내의원 최고 침의(鍼醫)에서 침만 잡으면 하얗게 질리며 때로 과호흡, 두통, 구역감을 겪는 병자로 전락하고는 누구의 원기 회복에도 도움 안 되는, 차갑게 식어버린 맹탕 신세가 되어버렸다.

'본 투 비 양반'이었다. 대대로 꽃길만 걸어온 명문세가, 이조판서 유후명의 아들로 뼛속 깊이 장착된 월등한 유전자는 애써 겸손하려 해도 그를 가만 놔두질 않았다. 수려한 외모로는 군계일학(群鷄一鶴), 내로라하는 북촌 사내들을 한순간에 뒷마당 수탉으로 만들었고. 눈빛이 종이 뒷면까지 꿰뚫을 정도로 서책을 파고 또 판 덕분에 이해가 깊고 날카로웠으니. 십 오세에 성균관 입학, 십칠 세에 문과별시 장원, 십팔 세에 문과 식년시 초시, 복시까지 삼장 장원을 석권한 가히 천재라고 불려도 이상하지 않을 것 없는 사내였다.

 

 

서은우 역 / 배우 김향기

📌서은우 역 / 배우 김향기

✔️23세 | 팔방미인 반전 과부, 마음 아픈 이들의 사연을 추리하다!
아침 이슬 한 방울의 무게조차 버거워 날갯짓이 힘겨웠던 나비. 연약한 나비 같던 여인 은우가 기상 이변을 일으켰다. 계수의원 심의로 거듭나며 나비효과의 장본인이 된 그녀,

현령 댁 아씨였던 시절엔 고운 외모, 야무진 성품, 음전한 자태로 뭇사람들의 경이로운 시선을 한 몸에 받으며 동헌 검안소에서 시신을 검안하고 추리하는데 남다른 반전 재능을 가진 여인이었지만, 일 년 전 청성 이씨네 집안 며느리가 된 후 열녀 되기를 종용받는 과부로 전락했다.

 

 

계지한 역 / 배우 김상경

📌계지한 역 / 배우 김상경

✔️50세 | 돈 밝히는 괴짜 의원, 겉바속촉 스승님이 되다!
까칠한 첫마디에 놀랐다가도 그 까칠함 이면의 따스함에 중독되면 자꾸 만나고 싶고, 자꾸 얘기 나누고 싶어지는 사람 냄새나는 사람. 계수의원 개지랄 의원, 계지한이 바로 그런 분이시다. 요즘 것들 말로 하자면 츤데레랄까.

계수의원의 수장이며, 계수 식구들의 가장이자, 정신적, 물질적 구심점인 계지한은 세상에서 버려진 사람들을 모으고 품고 보호한다. 서번트 증후군을 가진 아동폭력 희생자 장군, 이민족의 후손으로 사회에서 차별과 무시를 당하던 남해댁, 천애고아가 된 첫사랑 딸 입분이, 병자호란 때 화를 입고 가족에게 버려진 치매 환자 할망. 까칠하고 욕 잘하지만 뒤에선 어려운 환자들에게 땔감과 먹을 것을 챙겨주고, 불의에 거침없이 맞서는 의원 홍길동!

 

 

만복 역 / 배우 안창환

📌만복 역 / 배우 안창환

✔️24세 | 세풍의 몸종
세풍 집안의 머슴. 남다른 풍채를 지닌 의리파 몸종, 무엇이든 삽시간에 먹어치우는 조선의 식신. 남다른 힘으로 장터 씨름 대회에 나가면 대적할 사람이 없고 힘으로는 그 누구에게 져본 적 없는, 말 그대로 천하장사. 그 남다른 힘으로 세풍의 호위무사를 자처한다. 나무 해오기, 장작패기, 마당 쓸기, 심부름하기... 등등 뭐든지 최상급 머슴이다.

 

 

할망 역 / 배우 전국향

📌할망 역 / 배우 전국향

✔️외모만 봐서는 그 어떤 세상 근심도 다 상담해줄 수 있을 것 같은 어르신인데,

입만 열면 영락없는 7살 소녀다! 그렇다. 할망은 기억력을 잃은 매병(呆病, 치매) 환자다. 전란으로 오랑캐가 쳐들어와 마을 여인들을 끌고 갔고 할망도 그중 하나였다. 죽는 것보다 못한 삶을 살았지만 조선에 있는 가족들과 아이들을 생각하며 버텼고 전란이 끝나자마자 산전수전 겪으며 국경을 넘어 가족들에게 돌아왔지만 아무도 그녀를 반겨주지 않았다.

 

 

남해댁 역 / 배우 연보라

📌남해댁 역 / 배우 연보라

✔️계수의원 살림을 책임지고 있다. 

요리도 잘하고 목소리도 우렁우렁 크다. 남해 사람이라 남해댁이 되었다는 남해댁. 그러나 늘 의문의 북방 사투리를 쓰는 그녀는, 사실은 귀화한 이민족의 후손이다. 쫓겨나듯 고향을 떠나, 우연치 않게 머무르게 된 곳이 계수의원. 입분이 장군이 키우면서 계 의원 먹고사는 꼴이 하도 신통치 않아, 딱한 김에 약값 대신 밥 해주다가 눌러앉았다.

 

 

입분 역 / 배우 김수안

📌입분 역 / 배우 김수안

✔️계지한의 딸
개지랄 계지한이 어떤 말로 구박해도 굴하지 않고, 맞짱 뜨는데 주저함 없는 딸. 계지한이 백날 천날 알려주는 혈자리는 매번 까먹지만 한 번 본 것은 그대로 그림으로 그려낼 줄 아는 재능이 있는 소녀! 입분이는 계수의원 식구들과 복닥복닥, 지지고 볶으며 행복하게 자랐다. 그런데 어느 날, 세풍과 만복이 계수의원에 찾아오고 설레는 손님 맞이를 시작한다.

 

 

장군 역 / 배우 한창민

📌장군 역 / 배우 한창민

✔️계수의원 약재 창고 담당.

한번 배운 약재 이름은 절대 잊지 않고, 냄새와 촉감만으로 모든 약초를 구별한다. 천재적인 기억력을 가지고 있지만 서번트 증후군을 앓고 있다. 그런 이유로 아버지에게 학대받던 장군이를 돈과 맞바꾸어 겨우 빼내고 장군이에게 약재 이름을 알려주고 탕약 짓는 법을 가르친 계지한. 장군이에게는 계수의원 식구들이 세계이고, 우주다. 계수의원에서 약초를 캐고, 약재를 다듬는 이 시간들이 얼마나 행복한지...

 

 

조택학 역 / 배우 유성주

📌조택학 역 / 배우 유성주

✔️좌상
차갑고 괴팍하고 목표를 정하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권모술수의 달인. 왕 뒤에서 조정을 틀어쥐고 조선을 움직이는 보이지 않는 일 인자. 왕이 청나라에 대한 반감으로 북벌 야심을 구체화하자, 북벌을 저지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이번 만은 결단코 북벌을 추진하겠다며 왕이 출병령을 내리려 하자 대담하게도 왕을 없앨 계획을 도모한다.

 

 

세자 역 / 배우 오경주

📌세자 역 / 배우 오경주

✔️세자--> 왕
아버지 주상전하의 북벌 야심과 나빠진 건강 때문에 하루도 마음 편할 날이 없다. 세엽은 유일하게 그런 고민을 털어놓는 친구다. 그래서 장원급제를 했을 때는 곁에서 함께 할 거라 생각했는데 갑자기 의원의 길을 가버렸다. 친구이기에 그 뜻을 존중해준다.

 

 

조신우 역 / 배우 정원창

📌조신우 역 / 배우 정원창

✔️소락현 감찰 어사/조태학의 양자
나이답지 않은 무게감과 날카로운 카리스마를 뿜어내는 냉철한 남자. 감정도 열정도 없는 그를 감성에 젖게 만들고 무장 해제시키는 사람이 딱 한 명 있다. 바로 은우다.

 

 

임순만 역 / 배우 김형묵

📌임순만 역 / 배우 김형묵

✔️소락현 좌수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게 강한 전형적인 소인배. 소락 향청(지방 수령을 자문, 보좌하던 자치기구)의 좌수(향청의 우두머리). 계수의원에 오만 거지 병자들이 들끓어 고품격 소락 현의 품위 유지가 어렵게 된 바, 폐원시키는 것이 마땅하다고 향청 회의 때마다 목청 높였다. 하지만 자신을 제외한 그 누구도 계수의원을 없애겠노라 나서는 인간이 없었다. 마을에서 신임과 덕망이 두터운 계지한을 함부로 건드렸다간 소락현 사람들이 어떻게 들고 일어날지 예측이 가능했기에.

 

 

서현령 역 / 배우 김학선

📌서현령 역 / 배우 김학선

✔️은우 부
소락현 현령. 법을 집행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몸소 모범을 보이는 현령이다. 까닭에, 남들의 이목(耳目)에 발목 잡혀 사느라 은우가 시모에게 모진 괴롭힘을 당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도 쉽사리 나서지 못한다. 종가집 며느리가 대를 잇지 못하고 남편마저 앞세웠으니 딸은 칠거지악 중에도 으뜸이다. 시댁의 귀신이 되어 구천을 떠돌기 직전까지도 모른 척하는 게 법도다.

 

 

칠성 역 / 배우 남현우

📌칠성 역 / 배우 남현우

✔️관아 포졸
동헌 포졸. 소락현 토박이. 감나무집 아들. 순박하고 살짝 빈틈이 많은 어리바리 청년. 은우가 혼인하기 전부터 동헌에서 수사에 도움을 많이 받아 왔다. 거의 받아 적는 수준으로. 자신의 부족한 점을 잘 알기에, 뭔가를 들으면 꼭 수첩에 세필로 모범생처럼 적는 버릇이 있다.

 

tvN 수목 드라마 '조선 정신과 의사 유세풍2' - 원작과의 차이점

원작과는 달리 유세풍의 아버지 신분이 바뀌었고, 생사 또한 바뀌었다. 또 원작과는 다르게 지한과 세엽의 첫 만남이 다르다. 또한 세풍과 은우의 첫만남 역시 다르다. 원작에서는 장군이 입분보다 오빠로 나오지만, 드라마에서는 입분이 누나로 나온다. 원작에서 장군의 나이는 18세이다. 원작에서 여주인공의 이름은 유은우인데, 드라마에서는 서은우로 바뀌었다. 남주인공인 유세풍과 동성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조신우는 원작에 없는 캐릭터이다.

사극 최초로 여인장이 등장했다. 조선시대는 여인들이 낮에 돌아다니기 힘들기 때문에 밤에 여자들만 들어갈 수 있는 장터가 생기기도 했다. 지금까지는 이를 다룬 사극이 등장하지 않았다가 유세풍에서 최초로 등장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