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공연&축제&전시 소식

2023 서울 국제 비치발리볼 대회, '한강 스포츠 대회'

by DY매거진 2023. 7. 25.
반응형

2023 서울 국제 비치발리볼 대회

 

목차

     

    1. 2023 한강 스포츠 르네상스 - 스포츠 팔레트 in 한강

    한강에서 펼쳐지는 다채로운 스포츠 이벤트, '스포츠 팔레트 in 한강'

    서울시가 올해부터 한강 르네상스 2.0과 연계하여 한강을 색색깔깔 스포츠로 가득 채우는 다채로운 스포츠 이벤트로 '스포츠 팔레트 in 한강'을 시작했습니다. 한강과 인근 한강공원 수상·수변 스포츠 및 생활 체육의 중심지로 조성하여 세계적인 수변 명소로 만든다는 계획입니다. 이번 한강 스포츠 대회는 전문 선수들이 참여하는 전문 선수 대회와 일반 시민들이 참여하는 일반 시민 대회로 구분하여 진행됩니다.

     

    1) 한강 르네상스 2.0  「스포츠 팔레트 in 한강」

     

    요트, 윈드서핑, 패들보드... 언제 가도 좋은 한강이지만 수상·수변 스포츠를 체험하기에도 더없이 좋은 곳입니다. 서울시가 5월부터 9월까지 한강을 수상·수변 스포츠 및 시민 생활 체육 중심지로 조성하는 '스포츠 팔레트 in 한강'을 시작했습니다. 스포츠교실은 물론, 다양한 수상스포츠대회가 펼쳐집니다. 올여름, 한강에서 다채로운 스포츠의 매력에 빠져보세요.

     

    물결의 흐름에 따라 노를 젓는 패들보드(sup) 대회를 시작으로, 바람과 파도를 가르는 윈드서핑대회, 철인 3종을 변형한 한강 아쿠아슬론 대회(수영, 달리기)와 한강을 건너는 오픈워터 수영대회 등 한강에 희망과 활력을 부여하는 대회들이 가득하다.

     

     

     

    2023 한강 스포츠르네상스2023 한강 스포츠 대회

     

    오늘 포스팅은 한강 스포츠 대회 중 전문 선수들이 참여하는 '2023 서울 국제 비치발리볼 대회'로 14개국 100여 명의 국내외 선수들이 겨루는 대회로 잠실한강공원에서 진행됩니다. 

     

    2. 2023 서울 국제 비치발리볼 대회

    - 대회명 : Volleyball World Beach Pro Tour Futures Seoul

    - 대회기간 : 2023년 8월 24일(목) ~ 8월 27일(일)

    - 장소 : 잠실 한강공원 일대 한강수영장 옆

    - 오시는 길 및 지도 참조

     

     

    1) 비치발리볼 역사

     

    비치발리볼 역사비치발리볼 역사1
    비치발리볼 역사2

    년도 내용
    1920년 1920년대 초에 하와이의 해변에서 6인 팀이 경기를 한다는 소문도 있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스포츠의 기원이, 비록 같은 시대였으나, 캘리포니아의 산타모니카(미국)에서 가족들끼리 6대 6으로 경기를 한 데에서 유래한다고 생각한다.
    1927년 비치발리볼은 프랑스에서 경기를 치르게 됨으로써 유럽에서 처음 행해졌다.
    1930년 유럽의 다른 지방에서도 진행되었고, 미국에서는 4대 4, 3대 3 경기도 이루어졌다. 초기의 규정들은 스매싱(스파이킹)과 블로킹을 금했고, 서브 리시브를 위한 수비기술은 개발되지도 않았다.
    1947년 스테이트 비치에서(Stat Beach, 캘리포니아)에서 최초의 공식 2인조 비치발리볼 토너먼트가 열렸다.
    1950년 미국에서 최초의 서키트(순회)가 발족되었고 브라질에서는 처음으로 대회가 개최되었다.
    1960년 스매싱과 블로킹이 인정되었고 디깅도 소개, 도입되었다.
    1976년 최초의 세계 선수권이 스테이트 비치와 퍼시픽 팔리사데스에서 열렸는데 이 대회가 비치발리볼의 프로화를 가져다주는 계기가 되었다.(이 대회에서는 상금으로 5,000불을 내걸었다.)
    1982년 비치발리볼은 리우 데 자네이루의 꼬빠까바나(Copacabana)와 이빠네마 (Ipanema)의 해변에서도 인기를 모으고 있었다. 4년 후 1986년 리우 데 자네이루에서는 5,000명의 관중이 지켜보는 가운데 처음으로 국제 시범경기가 펼쳐졌다.
    1987년 이빠네마에서의 토너먼트는 FIVB 월드 시리즈(남자 서키트)가 생겨나 브라질, 일본, 이탈리아에서의 토너먼트가 개최되고 각 대회의 상금으로 50,000불이 내 걸렸다.
    1992년 비치발리볼은 전 세계를 강타하는 프로 스포츠가 되었다.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는 시범 경기로 채택이 되었으며 최초로 여자 세계 선수권 시리즈가 개최되었다. 1년 후 1993년 국제 올림픽 위원회는 비치발리볼을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하였다
    1994/5년 FIVB는 6개의 남자대회와 6개의 여자대회를 세계선수권 시리즈로 열어 남자대회의 경우 100,000불, 여자의 경우 500,000불의 돈을 대회 상금으로 내 걸었다.
    1995/6년 비치발리볼은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게 되었다. FIVB 투어는 5개 대륙에서 29개의 국제 대회로 확장되었고 상금의 총액은 3,650,000불로 이 투어는 올림픽 예선경기의 일환이 되었다. 세계적으로 현장에서 80만의 관중과 5천만의 TV시청자를 모으게 되었다.
    1996년 FIVB는 세계 선수권 시리즈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창안하였고, 3가지 등급으로 구분하였다. 그랜드슬램, 월드 시리즈, 첼린저, 그리고 어떠한 나라에게도 개방된 대회시스템(Open competition system)의 일환으로 대회를 개최할 수 있게 되었고 비치발리볼이란 스포츠가 역사상 처음으로 애틀랜타의 올림픽 대회에 처녀 출전하게 된다.

     

    2) 비치발리볼 향후 추세

     

    비치발리볼이 올림픽, 아시안게임에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고, 국제배구연맹에서 월드투어대회(매년 개최), 세계선수권대회(4년 주기), 세계청소년선수권대회(2년 주기)등 세계적인 비치발리볼대회를 개최하며, 아시아지역에서 아시아서키트대회 개최 등 국제적으로 매우 활발하게 비치발리볼경기가 이루어지고 미국, 유럽, 남미지역에서 하계 인기 스포츠로 정착되고 있으며 아시아권에서는 중국, 일본, 호주, 인도네시아 등이 활발한 비치활동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다소 비치발리볼 도입이 늦어진 감이 있어 아직 그 기반이 미약하나 한국 배구의 국제적인 위상으로 볼 때 선수 육성은 물론 각종 국제대회에서 상위 입상 등 국위선양을 위한 전망은 매우 밝다. 또한 비치발리볼은 실내배구와는 달리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가미된 새로운 스포츠 장르로서 향후 발전 가능성이 무한한 스포츠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3) 비치발리볼 규칙 및 용

     

    규칙 용어 해설
    공격타구(어택히트) 공격 팀이 네트 위로 넘긴 공. 어택 히트는 스파이크가 아니라도 된다. 네트를 넘어간 세트이거나, 딩크, 롤일 수도 있다.
    게이터 디그(gator dig) 한 손은 밑으로 다른 한 손은 위에 놓고 공을 다루는 수비 전형
    네트 오버(Net over=Over net) 경기자의 몸 일부가 네트를 넘어서 상대방 진영에서 볼에 닿았을 경우를 말한다.
    네트 인(Net in) 볼이 네트에 터치된 이후에 상대 진영으로 넘어 갔을 경우를 이르는 말로, 서브 이외의 네트인은 세이프 볼이다
    네트 터치(Net touch=Touch net) 경기 진행 중에 신체의 일부분이 네트에 접촉하는 것을 말한다. 상대에게 득권이나 득점을 준다.
    네트 플레이(Net play) 9인제의 경우 고의로 네트를 맞춰 상대를 고의 적으로 괴롭히는 플레이를 말하며, 6인제의 경우는 이것이 금지 되어 있고, 6인제 에서는 수비 중 네트에 맞은 볼을 살리는 플레이를 네트 플레이라 일컫는다.
    다이렉트 터치(Direct touch) 상대의 중후위(中後衛)에서 넘어온 볼을 전위가 터치하는 동작을 말한다.
    다이렉트 킬(Direct kill=Direct spike) 상대 쪽에서 넘어오는 볼이 전위에게 올 때 전위선수가 점프하여 직접 때려 넣는 것을 말하며 다이렉트 스파이크와 같은 의미이다.
    다이렉트 푸시(Direct push) 상대에서 넘어온 볼을 직접 터치함.
    더블 파울(Double foul) 양 팀 선수가 동시에 반칙을 한 상황을 말하며, 노 카운트(No count) 처리되며 다시 서브가 된다.
    덤프(dump) 딩크, 가끔 네트 가까이에서 두 타로 쳐 넘긴 볼.
    데드 볼(Dead ball) 포인트(Point), 사이드 아웃(Side out), 그밖에 임원(任員)의 판정에 의해 일시적으로 경기가 정지된 후 다음 서브에 의해 다시 인플레이 상태가 되기까지의 간격을 말한다.
    듀스(Deuce) 양 팀이 동일하게 14점을 얻었을 경우를 말하며, 다시 동점 상태로부터 2점을 연속 득점하는 팀이 승리한다.
    드리븐 볼(driven ball) 강하게 스파이크 된 공. 슛과 소프트 히트와 대조된다.
    드리블(Dribble) 한 선수가 2회 연속으로 볼을 터치하는 반칙을 말하며 정식명은 더블 컨택트 (Double contact)이다.
    디그(Dig) 상대방의 스파이크나 킬을 받아내는 리시브를 말한다.
    디프(깊은,deep) 코트의 뒤쪽, 수비수가 뒤쪽에 서 있을 때에 세터가 "디프"라고 외친다.
    딩크(dink) 네트나 블로킹하는 선수의 손을 살짝 넘기는 공격수단
    딜레이 인 서비스(Delaying in service) 서브를 5초 이내에 하지 못했을 경우를 말하며, 서브라 함은 서브 토스를 말하는 것이 아니고 볼을 토스한 뒤 마지막 터치 하는 순간을 말한다.
    딜레잉 더 게임 (Delayingthe game) 선수가 고의적으로 게임을 지연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 경우 그 이유(理由)에 따라서는 테크니컬 파울(Technical foul)이 선언된다.
    라인즈 맨(Lines man) 선심, 2명이나 4명이 맡게 되며 주로 서브 순서, 풋 파울(Foot foul,라인을 밟는 행위), 인, 아웃을 판정한다. 주부심의 의뢰가 있기 전에는 발언할 수 없다.
    라인 크로스(Line cross) 서브나 백어택 시 라인을 밟거나 넘는 행위를 말하며 상대방의 득권이나 득점이 된다.

     

    3. 누구나 배워볼 수 있는 수상·수변 스포츠 교실

     

    시민 누구나 수상 스포츠를 체험할 수 있도록 요트, 윈드서핑, 패들보드 등 종목별 수상 스포츠 입문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이와 함께 정적인 휴식의 공간으로 자리 잡은 한강공원의 이미지에 활동적인 감성을 더하기 위해, 다양한 체육 프로그램도 도입한다, 플로어컬, 플라잉디스크, 핸들러 등 남녀노소 누구나 간단히 배워보고 즐길 수 있는 뉴스포츠, 찾아가는 체육관과 더불어 즉석에서 팀을 이뤄 대결해 보고 3:3 길러리 농구·길러리 풋살도 선보인다. 

     

    시원한 강바람을 맞으며 밤의 정취를 느껴보는 한강 트레킹과 주중 야간(저녁 7~9시)에 달리면서 친구(79)가 되고 서울 러닝크루도 확장한다. 특히 서울 러닝크루는 러닝 전문 코치부터 주법 등을 배우며 주요 마라톤 대회 도전까지 이어지는 단계적인 코스 운영으로 시민 호응이 뜨거운 인기프로램이다.

     

     

    반응형